집을 만들기에 앞서 현재 Default 템플릿으로 생성된 바닥 공간은 뭔가를 짓기에는 너무 좁다. Floor 액터를 선택하고 스케일을 5배 확대해 충분히 돌아다닐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한다. 한가지 팁으로 스케일을 조절할 때 자물쇠 아이콘을 사용하면 잠글때의 X,Y,Z 비율을 그대로 유지해줘서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하다.
[그림] Floor 액터 스케일의 확대와 자물쇠 아이콘
이제 모드 윈도우의 지오메트리 섹션으로 가서 박스 브러시를 사용해 우리가 거주할 집을 만들어보자. 플레이를 누르면 바로 눈 앞에 집이 보이도록 박스를 배치하자. 에디터에 아직 익숙하지 않다면 아래와 같이 따라해본다.
1. 월드 아웃라이너 윈도우에서 Player Start 액터를 선택한 후 F키를 눌러서 포커싱한다.
2. Alt+왼쪽 마우스 드래그를 사용해 구도를 아래와 같이 변경한다.
3. Player Start 액터의 하늘색 화살표(현재는 X축과 동일)가 가리키는 방향 앞에 박스 지오메트리를 드래그하여 배치한다.
[그림] 지오메트리 박스 브러시의 배치
브러시 배치가 완료되면 월드 아웃라이너 윈도우에서 F2키를 눌러 액터 이름을 찾기 쉽게 'Box브러시'에서 'House'로 변경하자. 플레이를 누르면 배치된 박스는 시야에 잘 보이지만 막상 가까이가보면 우리가 거주하기에는 공간이 충분치 않다.
[그림] 생성된 집(?)의 모습.
House 액터를 선택하고 디테일 윈도우에 있는 브러시 세팅에가서 거주할 집의 크기를 좀 늘려주자. 너무 크지 않게 X 4미터(400cm) , Y 5미터(500cm), Z 3미터(300cm)로 잡았다. 참고로 언리얼에서는 모든 Unit 단위는 cm를 사용한다. 이 설정은 변경이 불가능하다. 주의할 점은 Z축으로 크기를 늘리면 지오메트리는 중심을 기준으로 늘어나기 때문에 바닥을 뚫고 건물이 확장된다. Z축으로 지상위로 건물을 충분히 올린 후에 End키를 누르면 건물이 바닥에 딱 맞게 된다.
[그림] 크기와 위치가 조정된 최종 집의 모습
[ 브러시의 특수 기능 1 - Hollow ]
집의 크기는 알맞게 조절되었지만, 배치한 물체는 사실 콘크리트 덩어리에 불과하다. 들어가서 거주하려면 거주할 공간이 필요한데, 현재 박스 내부 영역은 꽉 차 있는 상태이다. 이를 해결하기 위해 브러시에서 제공하는 Hollow 기능을 활용하자. Hollow 옵션을 활성화하면 자동으로 벽 뚜께 옵션(Wall Thickness) 옵션이 활성화되는데, 기본 값은 10cm 다. 이를 설정한 후에 뷰포트에서 내부로 들어가보면 아래와 같이 텅 빈 공간이 생겼음을 확인할 수 있다.
내부 공간은 확인하였지만, 뚫려 있는 공간이 없다보니 안으로 들어갈 수가 없다. 이를 위해서 박스 브러시를 추가로 사요해 문을 하나 만들어보자. 동일한 박스 브러시를 드래그하여 건물 앞에 배치하고, 이름을 Door 로 변경한다. 문의 크기는 X는 30cm , Y와 Z는 각각 200cm로 지정한다.
[그림] Door 브러시를 배치한 결과
이번에는 Alt+J키를 눌러서 상단 편집 모드로 변경하고 Door와 House 브러시가 서로 겹치도록 세부적으로 조절해준다. 현재 Door가 House의 벽 중앙에 정확히 위치시키기가 힘든데, 이는 에디터의 스냅 설정이 10cm로 지정되어 있어서 그렇다.
[그림] 에디터의 현재 스냅 설정
스냅 설정을 미세하게 1cm 단위로 움직일 수 있도록 조절한 후, 아래와 같이 최종 배치를 마무리한다. 참고로 노란색 버튼을 누르면 스냅 기능자체를 끌 수가 있는데, 이 경우 mm단위로 미세하게 조절이 가능하다. 다만 이렇게 미세하게 조정하는 경우는 드물며, 대부분 1cm단위로 배치해도 충분하다.
[그림] 문 배치 결과
[ 브러시의 특수 기능 2 - Subtractive ]
브러시에는 두 번째 좋은 기능이 있는데 두 브러시 영역이 겹치는 경우 이를 빼주는 감산(Subtractive) 모드가 있다. Door 브러시를 선택한 후 Addtive 모드를 Subractive 모드로 변경하면 아래와 같이 공간이 열리면서 플레이어가 드디에 집 안에 들어갈 수 있게 된다.
[그림] Subtractive 모드로의 변경과 결과 화면
지오메트리에는 원기둥, 원뿔, 계단과 같은 기본 모양의 브러시를 제공하는데, 위에서 언급한 Hollow 기능과 Subtractive 기능을 잘 활용하면 기본 모양 외에도 다양한 모양의 제작이 가능하다. 아래는 원기둥에 Hollow 옵션을 적용해 벽을 만든 결과이다.
[그림] 원기둥에 Hollow 옵션을 적용해 제작한 8각형 담벼락
기타 지오메트리에서 제공하는 계단을 잘 활용하면 별도의 모델링 툴 없이도 디자인하고 싶은 스테이지를 프로토타입 용도로 가볍게 제작이 가능하다.
댓글 없음:
댓글 쓰기